2019년 07월 18일(목)

페이지 정보

작성일19-07-18 07:41 조회22회

본문

 

 

모세를 비방한 미리암과 아론

 

민수기 12:1~16

1 모세가 구스 여자를 취하였더니 그 구스 여자를 취하였으므로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비방하니라 2 그들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모세와만 말씀하셨느냐 우리와도 말씀하지 아니하셨느냐 하매 여호와께서 이 말을 들으셨더라 3 이 사람 모세는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더하더라 4 여호와께서 갑자기 모세와 아론과 미리암에게 이르시되 너희 세 사람은 회막으로 나아오라 하시니 그 세 사람이 나아가매 5 여호와께서 구름 기둥 가운데로부터 강림하사 장막 문에 서시고 아론과 미리암을 부르시는지라 그 두 사람이 나아가매 6 이르시되 내 말을 들으라 너희 중에 선지자가 있으면 나 여호와가 환상으로 나를 그에게 알리기도 하고 꿈으로 그와 말하기도 하거니와 7 내 종 모세와는 그렇지 아니하니 그는 내 온 집에 충성함이라 8 그와는 내가 대면하여 명백히 말하고 은밀한 말로 하지 아니하며 그는 또 여호와의 형상을 보거늘 너희가 어찌하여 내 종 모세 비방하기를 두려워하지 아니하느냐 9 여호와께서 그들을 향하여 진노하시고 떠나시매 10 구름이 장막 위에서 떠나갔고 미리암은 나병에 걸려 눈과 같더라 아론이 미리암을 본즉 나병에 걸렸는지라 11 아론이 이에 모세에게 이르되 슬프도다 내 주여 우리가 어리석은 일을 하여 죄를 지었으나 청하건대 그 벌을 우리에게 돌리지 마소서 12 그가 살이 반이나 썩어 모태로부터 죽어서 나온 자 같이 되지 않게 하소서 13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하나님이여 원하건대 그를 고쳐 주옵소서 1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그의 아버지가 그의 얼굴에 침을 뱉었을지라도 그가 이레 동안 부끄러워하지 않겠느냐 그런즉 그를 진영 밖에 이레 동안 가두고 그 후에 들어오게 할지니라 하시니 15 이에 미리암이 진영 밖에 이레 동안 갇혀 있었고 백성은 그를 다시 들어오게 하기까지 행진하지 아니하다가 16 그 후에 백성이 하세롯을 떠나 바란 광야에 진을 치니라

 

묵상 도우미 

1.아론과 미리암은 왜 모세를 비방했나요?

2.하나님은 그들에게 어떻게 행하셨나요?

 

모세가 구스 여자를 후처로 취한 것을 미리암과 아론이 비방합니다. 그러면서 모세만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자기들도 할 수 있다고 모세의 권위에 도전합니다. 이에 하나님은 모세, 미리암, 아론을 회막으로 나오게 하시고 구름 기둥 가운데서 강림하여 장막 문에 서십니다. 그리고 아론과 미리암을 불러 당신이 다른 선지자에게는 환상과 꿈으로 말하지만 모세와는 대면하여 명백히 말하고 모세가 하나님의 형상도 보는 특별한 관계임을 밝히십니다. 그 후 아론과 미리암에게는 나병이 발병합니다. 그러나 모세의 간구를 통해 그들을 향한 징계는 칠일 동안 진영 밖에 갇혀 있는 것으로 마무리 됩니다.

 

이 사람 모세는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더하더라(3)

모세가 후처를 취한 이유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가장 가까운 형제들이 그것을 기회로 비방하며 모세의 권위에 도전하는 기회로 삼는 것은 바르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하나님과 자기들의 친밀함에 대해서도 온전한 이해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그들의 비방을 들으며 참고, 그들의 나병에 걸렸을 때에 고쳐 주시기를 구하는 모세의 온유함을 하나님은 귀하게 여기시고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세우신 것입니다.

 

생활 과제  

상대방을 비방하기 전에 먼저 나의 연약함을 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