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1월 14일(화)

페이지 정보

작성일20-01-14 07:33 조회30회

본문

 

고향에서 배척 당하신 예수님

 

누가복음 4:16~30

16 예수께서 그 자라나신 곳 나사렛에 이르사 안식일에 늘 하시던 대로 회당에 들어가사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 17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드리거늘 책을 펴서 이렇게 기록된 데를 찾으시니 곧 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19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20 책을 덮어 그 맡은 자에게 주시고 앉으시니 회당에 있는 자들이 다 주목하여 보더라 21 이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되 이 글이 오늘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 하시니 22 그들이 다 그를 증언하고 그 입으로 나오는 바 은혜로운 말을 놀랍게 여겨 이르되 이 사람이 요셉의 아들이 아니냐 23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반드시 의사야 너 자신을 고치라 하는 속담을 인용하여 내게 말하기를 우리가 들은 바 가버나움에서 행한 일을 네 고향 여기서도 행하라 하리라 24 또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가 고향에서는 환영을 받는 자가 없느니라 25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엘리야 시대에 하늘이 삼 년 육 개월간 닫히어 온 땅에 큰 흉년이 들었을 때에 이스라엘에 많은 과부가 있었으되 26 엘리야가 그 중 한 사람에게도 보내심을 받지 않고 오직 시돈 땅에 있는 사렙다의 한 과부에게 뿐이었으며 27 또 선지자 엘리사 때에 이스라엘에 많은 나병환자가 있었으되 그 중의 한 사람도 깨끗함을 얻지 못하고 오직 수리아 사람 나아만뿐이었느니라 28 회당에 있는 자들이 이것을 듣고 다 크게 화가 나서 29 일어나 동네 밖으로 쫓아내어 그 동네가 건설된 산 낭떠러지까지 끌고 가서 밀쳐 떨어뜨리고자 하되 30 예수께서 그들 가운데로 지나서 가시니라

 

묵상 도우미 

1.나사렛 회당에서 예수님은 무엇을 전하셨나요?

2.받아들이지 못하는 나사렛 사람들은 어떻게 행동했나요?

 

안식일에 나사렛 회당에 들어가신 예수님은 이사야의 글을 읽으시며 기록된 성령의 임재하심과 포로 된 자의 자유, 눈 먼 자의 봄, 눌린 자의 자유가 성취 되었음을 선포하십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가버나움에서 행한 일을 여기서도 행하라고 외치며 예수님을 시험합니다. 이에 예수님은 선지자가 고향에서 환영을 받는 자가 없다고 말씀하시며 나사렛 사람들을 비유로 꾸짖으십니다. 이에 회당에 있는 자들이 크게 화가 나서 예수님을 낭떠러지에서 떨어뜨리고자 하시지만 예수님은 그들 가운데로 지나서 가십니다.

 

이스라엘에 많은 과부가 있었으되(25)

엘리야 시대에 기근 중 수 많은 이스라엘의 과부가 있었어도 엘리야는 시돈 땅 사렙과 과부의 가정에만 보냄을 받았습니다. 엘리사 시대에 이스라엘에도 많은 문둥병자가 있었지만 수리아 사람 나아만만 치료 받았습니다. 하나님은 혈통 혹은 정통성에 근거하여 은혜를 베푸시는 분이 아닙니다. 유대인들은 이런 예수님의 가르침을 싫어했습니다. 오늘날도 혈통과 정통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들은 하나님의 공평하신 은혜와 사랑을 거부합니다.

 

생활 과제  

출신, 자격을 따지기 이전에 하나님께서 그와 동행하시는 지를 바라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