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02일(목)

페이지 정보

작성일21-12-02 07:21 조회174회

본문

블레셋 여인과 결혼한 삼손

 

사사기 14:1~14

1 삼손이 딤나에 내려가서 거기서 블레셋 사람의 딸들 중에서 한 여자를 보고 2 올라와서 자기 부모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가 딤나에서 블레셋 사람의 딸들 중에서 한 여자를 보았사오니 이제 그를 맞이하여 내 아내로 삼게 하소서 하매 3 그의 부모가 그에게 이르되 네 형제들의 딸들 중에나 내 백성 중에 어찌 여자가 없어서 네가 할례 받지 아니한 블레셋 사람에게 가서 아내를 맞으려 하느냐 하니 삼손이 그의 아버지에게 이르되 내가 그 여자를 좋아하오니 나를 위하여 그 여자를 데려오소서 하니라 4 그 때에 블레셋 사람이 이스라엘을 다스린 까닭에 삼손이 틈을 타서 블레셋 사람을 치려 함이었으나 그의 부모는 이 일이 여호와께로부터 나온 것인 줄은 알지 못하였더라 5 삼손이 그의 부모와 함께 딤나에 내려가 딤나의 포도원에 이른즉 젊은 사자가 그를 보고 소리 지르는지라 6 여호와의 영이 삼손에게 강하게 임하니 그가 손에 아무것도 없이 그 사자를 염소 새끼를 찢는 것 같이 찢었으나 그는 자기가 행한 일을 부모에게 알리지 아니하였더라 7 그가 내려가서 그 여자와 말하니 그 여자가 삼손의 눈에 들었더라 8 얼마 후에 삼손이 그 여자를 맞이하려고 다시 가다가 돌이켜 그 사자의 주검을 본즉 사자의 몸에 벌 떼와 꿀이 있는지라 9 손으로 그 꿀을 떠서 걸어가며 먹고 그의 부모에게 이르러 그들에게 그것을 드려서 먹게 하였으나 그 꿀을 사자의 몸에서 떠왔다고는 알리지 아니하였더라 10 삼손의 아버지가 여자에게로 내려가매 삼손이 거기서 잔치를 베풀었으니 청년들은 이렇게 행하는 풍속이 있음이더라 11 무리가 삼손을 보고 삼십 명을 데려와서 친구를 삼아 그와 함께 하게 한지라 12 삼손이 그들에게 이르되 이제 내가 너희에게 수수께끼를 내리니 잔치하는 이레 동안에 너희가 그것을 풀어 내게 말하면 내가 베옷 삼십 벌과 겉옷 삼십 벌을 너희에게 주리라 13 그러나 그것을 능히 내게 말하지 못하면 너희가 내게 베옷 삼십 벌과 겉옷 삼십 벌을 줄지니라 하니 그들이 이르되 네가 수수께끼를 내면 우리가 그것을 들으리라 하매 14 삼손이 그들에게 이르되 먹는 자에게서 먹는 것이 나오고 강한 자에게서 단 것이 나왔느니라 하니라 그들이 사흘이 되도록 수수께끼를 풀지 못하였더라

 

묵상을 위한 질문

1.삼손이 블레셋 사람의 딸을 아내로 삼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2.여호와의 영이 강하게 임했을 때에 삼손은 무엇을 행했나요? 그 후 삼손은 어떻게 행동했나요?

 

삼손은 딤다에 내려가 블레셋 여자를 보고 그를 아내로 삼으려 합니다. (1~3) 이것은 틈을 타서 블레셋 사람을 치려한 것입니다. 이 계획은 삼손의 계획이 아닌 하나님의 계획 이었습니다. (4) 그리고 딤나의 포도원에서 젊은 사자를 만났을 때에 여호와의 영이 강하게 임하여 사라를 찢어 죽였습니다. (5,6) 그후 삼손은 블레셋 여자를 맞이하려 가는 중 사자의 주검에 있는 꿀을 떠서 먹었습니다. (9) 이후 그곳에서 잔치를 베푼 삼손은 참석한 30명에게 사자에게서 난 꿀로 수수께끼를 내고 내기를 합니다. (10~14) 삼손은 계속 나실인의 규례를 지키지 않고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를 통해 당신의 계획을 이루시려고 여전히 당신의 영으로 삼손을 강하게 하십니다.

 

청년들은 이렇게 행하는 풍속이 있음이더라 (10)

여자의 동네에 가서 잔치를 베풀고 그곳 청년들과 어울려 노는 것은 블레셋의 풍속을 따른 것입니다. 나실인으로서 구별된 삶을 살아야 하는 삼손은 역설적으로 이방의 풍속에 따르는 삶 속에서 블레셋과의 싸움을 시작하게 됩니다.

 

생활 과제

세상의 풍속에 따라 자연스럽게 행하고 있는 것이 있는지 살피고 멀리하기